온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계기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한글날 계기교육
작성자 권은숙 등록일 13.10.07 조회수 1227
첨부파일

한글날 계기교육

 

2013109일은 567돌 한글날입니다.

한글은 우리 겨레가 사용하는 글자의 이름을 말하며, 우리 겨레의 가장 빛나는 문화유산으로, 조선의 제 4대 임금이신 세종대왕께서 정인지, 성삼문, 최항, 신숙주, 박팽년, 강희안, 이개, 이선로 등의 집현전 학자들과 더불어 1443(세종25)에 창제하여 1446(세종 28)에 훈민정음(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이란 이름으로 반포한 글입니다.

한글날은 바로 이 세종대왕의 한글 반포를 기념하고 한글의 연구보급을 장려하기 위하여 정한 날로, 1926년 당시 민족주의 국어학자들의 단체인 조선어연구회가 주동이 되어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반포 480주년을 맞이하여 기념식을 가지고, 이 날을 제1회 가갸날로 정하였습니다.

이 한글은 세계에서 으뜸가는 과학적인 글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 지구상에 쓰이는 여러 글자 가운데 훈민정음과 같이 만든 목적과 만든 사람이 분명한 글자는 흔치 않다고 합니다.

훈민정음 혜례본에서 나타나듯이 백성들이 한자가 어려워 자신의 뜻을 전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그것을 깨우치게 하려고 세종대왕이 1443년 문맹 퇴치를 위해 만든 문자입니다. 발명자와 시기 그리고 그 창제의 목적이 확실하게 명기된 문자는 전 세계에서 한글 외에는 없다고 합니다.

이와같이 한글은 세계 여러 나라 글자 중에서도 가장 아름답고 가장 과학적이고 쉽게 배울 수 있는 실용적인 글자입니다. 한글의 소중함을 다시한번 생각하며 바른말 고운말 쓰기에 앞장서는 온남어린이가 됩시다.

 

이전글 연평도 피격 3주기 계기교육 (10)
다음글 개천절 계기교육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