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계기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개천절 계기교육
작성자 권은숙 등록일 13.10.01 조회수 1131

개천절

10월 3일은  단기 4345년 개천절입니다.

개천절은 우리나라 건국을 기념하는 국경일입니다.

우리나라는 기원전 2333년에 도읍을 왕검성에 정하고 나라를 세워 조선이라 하였는데, 건국에 대한 기록은 고려시대에 중 일연이 저술한 삼국유사에 나타나 있습니다.

건국 신화에 의하면 천제(환인)의 아들 환웅이 인간세계에 내려가 신시(神市)를 베풀어, 환웅은 바람, 비, 구름을 맡아 이를 거느리고 곡식, 생명, 병, 형벌, 선악 등 여러 가지 세상 일을 다스리고 곰에서 환생한 여인과 혼인하여 단군 왕검을 낳았고, 고려시대 이후 단군을 우리민족의 시조로 숭상해 왔습니다.

10월을 상달(햇곡식을 신에게 드리기에 가장 좋은 달)이라 하여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조상의 넋을 위로하며, 춤과 노래로 하루를 즐기면서 국사를 처리하였으며, 단군 왕검을 믿는 종교(대종교)가 일어나 10월 3일을 제사 지내는 날로 정하여 단군 왕검을 숭상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해방 후에는 이날을 개국 기념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개천절은 우리나라의 건국을 경축하고 단군 성조에 대한 숭상과 조국정신을 되새기는 뜻있는 날입니다. 우리 민족 신화의 건국 정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오천년간 민족과 나라를 지켜온 선조들의 역사와 정신을 오늘에 되살려 더욱 참다운 민주주의 사회를 이루어 누구나 잘 살수 있는 선진국가를 이루는 다짐을 굳게 하여야 할 것입니다.

★ 우리나라 건국의 의미를 다시한번 되새겨보고 단군신화를 알아봅시다. 그리고 자랑스런 우리나라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봅시다.

★ 여러분 가정에서도 한집도 빠짐없이 국기를 달도록 합시다.

이전글 한글날 계기교육 (31)
다음글 추석계기교육 (75)